사례관리사업

사례관리사업

지역사회 내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주민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욕구 사정과 자원연계를 통해
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례주민과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・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  • 프로그램 이용문의 :
  • 041-578-5172(내선 1번)

사례관리 대상

천안시 거주 지역주민 중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 및 가족

사례관리 과정

사례발굴

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발견했을 때, 복지관으로 전화 또는 방문

접수 및 상담

복지관 내방 및 가정방문을 통해 담당 사회복지사와 상담 진행

내부 선정회의

내부 회의를 통한 사례관리 당사자 선정

서비스 계획 및 동의

선정된 당사자와 함께 서비스 계획 수립 및 동의서 작성

사례 개입

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및 자원연계

점검 및 평가, 종결

사례관리 당사자에게 제공된 서비스가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점검하고 목표 달성여부평가, 목표 달성 시 종결

세부 내용

<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.>
세부 내용 - 구분, 내용
구분 내용
사례 발굴 및 접수 사례접수 및 의뢰, 초기상담의
사례회의 사례관리 당사자 선정, 서비스 계획 및 점검, 종결회의
슈퍼비전 사회복지 전문가 또는 자문위원을 통한 내·외부 슈퍼비전 실시
사례 개입 경제적, 심리적, 사회적 서비스 연계를 통한 개입
네트워크 활동 천사넷(천안시 사례관리 네트워크), 소나기 사례회의 네트워크 등
성과보고회 사례관리 9개 권역, 유관기관 등 민관협력 우수사례 발표 등 성과보고회 진행
민관협력 사례관리 활성화사업 사례관리 9개 권역 행정복지센터와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, 사례관리 교육 등 진행